생명의 신비상
생명의 신비상
생명 가치 증진에 기여하는
학술연구를 장려하고
생명 수호 활동을 격려합니다.

생명의 신비상

인간 생명의 존엄성과 그 가치의 불가침성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밝혀온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과 1994년 세계병자의 날에 발표한 교황 요한 바오로2세의 자의교서 ‘생명의 신비(Vitae Mysterium)'의 정신을 이어받아 2005년 생명위원회의 발족과 함께 ‘생명의 신비상’이 제정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생명 가치 증진에 기여하는 학술연구를 장려하고, 생명수호 활동을 격려하고자 지정되었습니다.

선정 및 시상

생명의 신비상은 『학술분야』와 『활동분야』로 나누어 시상합니다.
학술분야는 가톨릭 생명윤리에 부합하는 탁월한 연구 업적이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하며 '생명과학분야'와 '인문사회과학분야'로 나누어 심사, 선정합니다.
활동분야는 사회 안에서 생명수호운동과 관련된 다양하고 체계적인 활동들을 통하여 생명수호에 기여한 업적이 있는 개인 혹은 단체를 대상으로 선정합니다.
이를 위해 생명의 신비상 시상 위원회를 구성하여 추천, 심사부터 시상까지 전 과정을 기획, 운영을 하고 있으며 현 위원장으로 유경촌 주교가 역임하고 있습니다.

생명의 신비상
시상위원회

가톨릭 생명윤리인 인간 생명의 존엄성 수호와 난치병 치료지원을 위하여 성체줄기세포를 비롯한 생명과학분야의 연구 업적과 생명 존중의 문화 확산에 기여한 바가 지대한 이에게 "생명의 신비상"을 포상하기 위하여 재원확충, 관리,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 의결합니다.

시상위원 명단

위원장 유 경 촌 주교 사회사목 담당 교구장대리
위원 김 영 국 신부 가톨릭학교법인 사무총장
위원 정 성 환 신부
위원 지 영 현 신부 생명위원회 사무국장
위원 구 인 회 가톨릭대학교 생명대학원 교수
위원 맹 광 호 가톨릭대학교 명예교수
위원 조 석 구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위원 차 경 호 MBC 전 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