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생명윤리도서관

미 주교회의, 바이든 대통령 낙태 지원 명령 철회 촉구 (21.02.07)

관리자 | 2021.02.04 18:22 | 조회 1764

미 주교회의, 바이든 대통령 낙태 지원 명령 철회 촉구

바이든, 낙태 금한 ‘멕시코시티 정책’ 폐기하기로 결정… 가톨릭교회와 대립 이뤄


▲ 조 바이든 대통령이 최근 연방 기금으로 낙태 시술을 지원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에 가톨릭 신자들이 뉴욕과 워싱턴 등 각 주에서 연일 생명 수호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CNS]



조 바이든 대통령이 낙태 시술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낙태 문제를 둘러싸고 미국 가톨릭교회와 극렬한 대립을 이루기 시작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월 28일 낙태를 지원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사실상 미국 내 낙태 시술이 가능토록 길을 열어줬다. 민주당 출신 바이든 대통령은 가톨릭 신자이지만, 낙태법에 대해선 찬성 의지를 표명해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행정명령을 통해 “여성의 건강 관리권과 여성 의료 서비스 접근이 심각한 침해를 받고 있다”며 여성들이 낙태를 원할 경우, 연방 기금이 지원할 수 있도록 이를 금지해온 ‘멕시코시티 정책’을 이른 시일 내에 폐기한다고 밝혔다.

미국 주교회의는 즉각 성명을 내고 “이번 행정명령은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생명 수호를 지향하는 가톨릭 가르침과 양립할 수 없다”며 “태아부터 어떠한 폭력으로부터 해방되도록 보살핌이 절실하다”고 낙태 지원 명령 철회를 촉구했다.

미국은 그간 낙태 이슈를 둘러싸고 새 행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입장을 달리하고 있다. 민주당 출신 빌 클린턴 대통령은 1993년 취임하자마자 멕시코시티 정책을 철회했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2009년 임기 시작 후 철회했다. 반면, 공화당 출신 조지 부시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낙태 시술을 금지하는 정책을 일관해왔다.


이정훈 기자






언론사 : 가톨릭평화신문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