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생명윤리도서관

미국 주교회의, 바이든의 '낙태권 입법' 공약 비판 (22.11.06)

관리자 | 2022.11.02 14:00 | 조회 636

미국 주교회의, 바이든의 '낙태권 입법' 공약 비판



▲ 조 바이든 대통령(왼쪽)과 윌리암 로리 대주교.



미국 주교회의 생명위원회 위원장 윌리암 로리 대주교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최근 낙태권 입법을 공약한 것은 ‘중대한 잘못’이라고 비판했다.
 

로리 대주교는 10월 25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낙태는 태아의 생명을 끊고,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여성에게 상처를 주는 폭력적 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민주당 전국위원회 행사에서 민주당이 다가오는 중간선거(11월 8일)에서 승리해 다수당이 되면 “임신중절 권리를 연방 법률에 명시하는 첫 법안을 의회에 보내겠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연방대법원이 낙태권을 불법으로 판결했지만, 다수당이 되면 낙태권을 아예 성문화하겠다는 것이다.  
 

미국 정가에서는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의 중간선거 판세가 불리하게 나오자, 바이든 대통령이 낙태권 문제를 앞세워 지지층 결집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국에서 낙태 찬반은 민주당(진보층)과 공화당(보수층) 표심을 가르는 ‘결정적’ 이슈다. 경합지역 후보들의 TV 선거광고를 분석한 월스트리트저널도 “민주당 후보들이 경제 문제보다 낙태권 문제를 내세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번 중간선거는 고물가와 소득 불평등 같은 경제 문제가 쟁점이라는 게 정가의 분석이다.
 

로리 대주교는 “바이든 대통령은 자신의 권한을 임신 여성을 돌보는 데 쓰는 대신 낙태 촉진 방안을 찾는 데 쓰고 있다”며 “그런 편협한 극단주의를 버리라”고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독실한 가톨릭 신자를 자처하면서도 낙태권을 옹호해 가톨릭 지도자들과 자주 갈등을 빚고 있다.
 

김원철 기자 wckim@cpbc.co.kr




http://www.cpbc.co.kr/CMS/newspaper/view_body.php?cid=834308&path=202210
언론사 : 가톨릭평화신문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