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생명윤리도서관

바티칸 뉴스 "염 추기경 낙태·사형제 반대하며 생명 수호” 보도

관리자 | 2019.04.23 16:18 | 조회 2261

염수정 추기경의 생명존중 운동을 보도한 ‘바티칸뉴스’ 기사 갈무리.
전 세계적으로 낙태죄 관련 찬반 대립이 뜨거운 가운데, 교황청 공식 온라인 매체인 ‘바티칸 뉴스’가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의 생명존중 운동을 비중 있게 보도했다. 특히 국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낙태죄 폐지에 대한 여론과 사형제 존치 여부에 대해 언급하며, 한국 사회의 낙태 실태와 최근 국가인권위원회가 제출한 낙태죄 위헌에 대한 의견서 등도 언급했다.

‘바티칸 뉴스’는 “한국의 가톨릭교회 지도자 염수정 추기경이 낙태와 사형제를 반대하는 교회의 생명 사상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면서 교회의 생명존중 원칙에 대한 염 추기경의 최근 발언을 인용했다.

염 추기경은 지난 3월 16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2019 청년생명대회’ 격려사에서 “인간은 수정되는 첫 순간부터 인격적 존재로서 고귀하고 존엄하다”면서 “잉태된 생명을 여성과 남성 모두의 동일한 책임으로 받아들여야 하며, 우리 사회 공동의 책임으로서 건강한 출산과 양육을 돕는 제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앞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경당에서 가톨릭 신자 국회의원들과 봉헌한 미사에서도 낙태죄 폐지 반대 입장을 강조했다. 사형제에 대해서는 폐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염 추기경은 강론에서 ‘사형은 모든 사람의 생명권에 대한 심각한 모욕이요 죄악’이라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메시지를 인용하며 “교황께서는 각국에서 하루 빨리 사형제 전면 폐지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촉구하셨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염 추기경의 행보는 교황청전교기구 소속 통신사인 ‘피데스’와 교황청 외방전교회 소속 매체인 ‘아시아 뉴스’ 등 다양한 가톨릭 관련 해외 매체에도 게재됐다.

성슬기 기자 chiara@catimes.kr




언론사 : 가톨릭신문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