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기법 소개
NFP(자연주기법)란?
생식력 인지 fertility awareness를 통한
Natural Family Planning
자연주기법

점액 관찰을 비롯하여 신체, 감정의 변화 등 스스로를 다각도로 관찰함으로써 나의 생식력과 생식 주기를 파악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내 몸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신비로운 자연의 질서를 생생히 실감하게 되어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게 합니다. 또한 나아가 출산의 의미를 새롭게 깨닫게 하여 생명을 받아들이는 의식을 기르게 합니다.
이와 함께 남성과 여성의 가임력의 특성을 배우고, 이러한 지식들을 바탕으로 부부관계 조절을 통해 임신과 출산을 계획하는 방법이 NFP(자연주기법)입니다.
  • 내 몸 관찰을 통해 몸안의 질서를 파악하게 되고
    스스로의 몸과 마음을 잘 돌보게 됨
  • 생식력이 극대화되는 시기를 파악할 수 있어 임신에 도움되며 부작용이 없어 신체에 무리가지 않음
  • 임신과 출산 전 과정이 부부 상호 간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져 부부의 신뢰증진에도 도움을 줌

행복한 가정
NFP(자연주기법)

가정 해체, 독신인구 증가, 저출산(출산 기피 및 난임) 등 현대사회가 당면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생명위원회에서는 ‘가정의 역할과 가치 회복’에서 해결책을 찾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가정이 '생명의 성역'이라는 본래의 역할을 되찾도록 하기 위한 첫번째 방안으로 NFP(자연주기법) 보급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NFP(자연주기법)는 과거 실패한 피임법으로 잘못 인식 되어져 현재는 활용인구가 미미한 상태입니다. 이는 당시의 사회 분위기와 단편적인 지식으로 인한 오해, 그리고 꾸준한 실천이 이루어지지 않은 데서 기인합니다.
생명위원회에서는 NFP(자연주기법)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고, 올바로 활용하여 신자들의 임신과 출산에 도움을 주며, 나아가 신자들이 행복한 가정 생활을 영위하도록 「행복한 가정과 NFP(자연주기법)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은 가톨릭 가르침과 점액 관찰의 교육, 그리고 실습이 함께 이루어집니다.
NFP(자연주기법)를 널리 보급하기 위하여 NFP(자연주기법) 강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여의도 성모병원의 나프로테크놀로지 난임치료 센터와 연계하여 더욱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