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자료실

서울대교구 생명윤리 자문위, 의견서 정부기관에 전달

관리자 | 2017.09.27 14:54 | 조회 3782

“인간배아, 연구대상 아냐”
배아 인위적으로 생성해 연구 도구로 삼는 실태 지적



서울대교구 생명윤리 자문위원회(위원장 구요비 주교, 이하 자문위)가 인간배아를 인위적으로 생성해 연구 도구로 삼는 실태를 지적하고, 정부가 이를 확대하거나 허용해선 안 된다고 촉구했다.

자문위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인간배아 유전자편집 연구에 관한 천주교 의견서’를 보건복지부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에 각각 전달했다.

지난 8월 24일 과학전문주간지 「네이처」(Nature)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한국과 미국 공동연구팀은 유전자 이상이 있는 인간배아를 인위적으로 생성, 유전자편집 연구를 실시한 뒤 폐기했다. 이어 8월 30일 보건복지부가 마련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생명윤리정책을 말한다’ 공청회에서는 인간배아 대상 연구 허용 범위를 확대하고, 연구목적인 인간배아 생산을 허가하라는 요청이 나왔다.

자문위는 이렇게 “엄연한 인간존재인 배아를 연구도구로 만들어 사용하고 폐기했다”는 사실에 개탄, “결코 용인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의견서를 통해 자문위는 “유전자편집 기술 적용에는 검증돼야할 과제들이 많이 남아있고, 개별 유전자의 기능에 대한 지식에도 상당한 수준의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면서 부작용 발생을 우려했다. 자문위는 특히 “정부는 수정되는 순간부터 자연적인 죽음에 이르기까지, 갓 생명을 시작한 인간인 배아를 포함해 모든 국민을 보호할 책무를 갖고 있다”면서 “인간배아 대상 연구를 허용하거나 확대, 배아 생성을 허가해서도 안 된다”고 요청했다.

주정아 기자 stella@catimes.kr


*위 기사는 가톨릭신문에서 발췌함을 밝힙니다.

언론사 : 가톨릭신문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