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자료실

[데이터뉴스 Weekly] 애 낳는 게 죄야? ②

관리자 | 2009.07.14 10:37 | 조회 4861
[Weekly] 애 낳는 게 죄야? ②
- 일·가정 함께 서기!

“집에서는 애들이 엄마 찾고 난린데, 회사서 처리해야할 업무는 산더미고...”

많은 여성 직장인들이 가정과 직장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 이들의 고민을 덜어주면서 가정과 기업이 양립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 것일까?

그 해답은 ‘가족친화경영’에서 찾을 수 있다. 한국노동연구원은 가족친화경영에 대해 “일과 가정에서 요구하고 있는 책임 간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울 수 있는 방안”이라고 설명한다.

기업·가정 모두 Win-Win!

‘가족친화경영’은 노동자가 직장과 가족 영역의 일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기업이 프로그램, 교육, 정책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경영 전략이다.

가족친화경영 유형으로는 ▲탄력적근무제 ▲자녀의 출산·양육제 ▲부양가족 지원제 ▲근로자 지원제 ▲가족관계 증진제 등이 있다.

탄력근무제는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제, 시간제 근무 등을 의미하며, 자녀의 출산·양육제는 배우자 출산휴가제, 육아휴직제, 직장보육 지원, 자녀교육지원 프로그램 등을 말한다. 또한 부양가족 지원제는 부모 돌봄서비스, 가족간호 휴직제 등을, 근로자 지원제는 근로자 건강·교육·상담 프로그램 등을 일컫는다.

가족관계 증진제에는 자녀방학 중 휴가제, 근로자가족 초청행사, 정시퇴근제, 가정의 날 등이 포함된다.

우리사회는 여성의 사회진출, 저출산 추세 등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점차 ‘가족친화경영’의 중요성이 대두하고 있다. 한국노동연구원은 연구논문을 통해 “여성노동자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 IT 발달로 인한 탄력적인 업무수행의 확산, 그리고 근로자의 기대수준의 변화하면서 일과 가정 사이의 불균형이 발생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곧 직무 불만족이나 직장 내 효율성 저하 등으로 이어지면서 가족친화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가족친화제도, 선진국 이미 보편화!

‘일과 생활의 균형(Work-Life Balance(WLB)’ 프로그램, 즉 가족친화적 제도는 북유럽 국가에서 최초로 도입됐다.

유럽에서 1970년대 중반, 스웨덴, 노르웨이 등 북유럽을 중심으로 국가주도의 복지정채 일환으로 WLB 프로그램이 추진되기 시작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법 제도를 준수하는 차원에서 WLB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 것이다.

유럽 중에서도 스웨덴은 모범적으로 일가족 양립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나라로 꼽힌다. 스웨덴은 1970년대 공보육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도입했으며, 1974년 부모휴가제도를 실시했다. 이후 1995년에는 ‘아버지의 달’ 제도를 도입했다.

결과적으로 2005년 기준 약 75%에 달하는 스웨덴 아버지들이 부성휴가를 사용하고 있다.

스웨덴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남성의 육아참여를 장려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계속해서 발달시키고 있다. 지난해에는 남성 휴가사용 장려를 위해 남성이 부모 육아휴가 사용 시 일정률의 보너스를 제공하는 ‘성평등보너스’ 제도를 시행하고 나섰다.

또한 일본도 정부가 주도적으로 일가족 양립정책 시행에 앞장서고 있다. 일본정부는 1990년대부터 저출산대책의 일환으로 ‘남녀공동참획’, ‘양립지원’, ‘패밀리 프랜들리’, ‘차세대 육아육성지원’ 등의 정책을 펼쳤다.

최근에는 보육시설의 확충뿐만 아니라, 남성의 직장생활 개혁과 재택보육 지원 등에 역점을 두고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올 들어 일본에서는 경기불황의 여건일수록 ‘일과 생활의 조화’를 위한 시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이에 올 4월 ‘일과 생활의 조화 연계 추진·부회’와 ‘일과 생활의 조화 관계 성청 연계 추진 회의’는 <일과 생활의 조화> 추진을 위한 긴급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경기불황 일수록 국민운동으로서 일가족 양립정책을 착실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선언했다.

미국의 경우는 유럽, 일본 등과 달리 기업이 주도적으로 가족친화적 제도를 이끌어가고 있다. 1990년대부터 우수인력 확보와 지속성장을 위한 경영혁신 차원에서 가족친화적 제도 도입이 이뤄진데 기인한 것이다.

이후 교육, 문화생활, 경력계발 등을 지원하고, 탄력근무제가 늘어나는 식으로 제도가 확산돼 나갔다. 미국의 탄력근무제의 도입 비율은 1996년 31%에서 2003년 71%로 급증했다.

우리나라, 가족친화제도 걸음마 수준!

우리나라는 2006년 여성가족부가 주축이 돼 저출산, 고령화 사회 진입에 대응한 국가 전략으로 기업의 가족친화경영 사례를 발굴하고 나서면서 가족친화경영에 대해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했다.

특히, 지난해 6월 ‘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이 제정, 시행됐다. 이에 2008년 처음으로 가족친화 인증제를 실시한 결과, 14개 기업이 가족친화 인증기업으로 선정됐다.

가족친화 인증기업으로 선정되면 인증마크를 광고 등에 사용해 기업이미지 제고 방안으로 활용 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은 중소기업청, 노동부에서 시행 중인 지원사업을 신청할 시 가점 등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가족친화제도 활용 수준은 아직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김태현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은 “우리나라는 정부가 산전후 휴가, 육아휴직제도, 직장보육시설 설치 등을 제도화하고, 소수의 기업들이 이를 수용하는 수준”이라며 “일가족 양립제도가 조직문화화되지 않은 상태”라고 평했다.

“기업의 일가족 양립지원 프로그램이 정착 및 심화 단계인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 우리나라는 아직 도입단계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듯 가족친화제도를 운영 중인 기업은 10개사 중 2개사 꼴에 불과했다. 2007년 인크루트가 396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이 24.5%에 그쳤다.

그 중 대기업은 절반 이상인 53.1%가 운영 중인데 반해, 중견, 중소기업은 22.0%만이 운영 중인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기관 및 기업들의 가족친화제도 활용 수준을 지수화 한 ‘가족친화지수(100만점 만점)’가 2008년 기준 44점에 불과했다. 전년대비 3점 상승했음에도 여전히 50점을 밑돌고 있는 것이다.

가족친화제 유형별로 보면, ‘탄력근무제도’의 가족친화지수가 40.0점에 그쳤다. 더불어 ▲근로자 지원제도 43.2점 ▲부양가족 지원제도 46.6점 등도 40점대를 기록하는데 그쳤다. 자녀양육 및 교육지원제도(64.4점)과 가족친화 문화조성(64.1점) 부문만이 50점을 웃돌았다.

경제위기에 가족친화경영이라니?

지난해 9월말 시작된 세계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 여파가 남아있는 가운데, 기업들에게 가족친화적 제도의 도입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오히려 가족친화적 제도의 도입이 경기침체를 견뎌낼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김태현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은 “현재와 같이 경제위기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일가족 양립정책은 국가차원에서 여성고용 및 출산율 제고 효과를 가져온다”며 “기업 차원에서는 우수한 인력을 확보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기업은 단기적인 비용 측면이 아닌 중장기적인 기업의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가족친화적 제도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보건복지가족부는 “가족친화적 제도는 기업 이미지 및 경쟁력 개선을 가져옴으로써, 생산성과 영업이익을 올리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며 “독일의 ‘헤르티에재단’에 따르면 가족친화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생산성이 30%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보건복지가족부 가족정책과 고영숙 행정사무관은 “올해는 경기침체로 기업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보니, 가족친화기업 인증제에 대한 참여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올 6월 가족친화기업 인증 신청 공지 이후 예상과 달리 지난해보다 많은 기업들이 문의와 신청 해오고 있다. 2008년 보다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직원들의 사기를 충전시켜 주기 위한 방안을 가족친화경영에서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한 고 사무관은 “가족친화경영의 확산을 위해서는 먼저 노동자가 직장과 가정생활 모두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사회분위기가 개선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현 상황에서는 기업이 자생적으로 가족친화 문화를 만들어가기에는 무리가 있다. 정부 부처가 주도적으로 이끌고 가야 한다”며 “가족친화 인증제 홍보 및 기업 CEO 교육 프로그램, 중소기업 가족친화경영 무료 컨설팅 지원, 가족친화 우수기업 사례 발굴 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둘째 아이 출산, 가족친화 문화가 힘이에요!”
유한킴벌리 해외사업부 정은주 대리

저는 2007년1월에 첫 아이를 낳아 출산 2개월 전에 산전휴직과 육아휴직을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2008년12월에는 둘째 아기를 낳아 현재는 출산휴가 중입니다.

유한킴벌리에는 저처럼 아이를 낳고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배려가 많습니다. 예쁘게 디자인된 모성보호공간에서 모유수유가 가능하므로, 육아휴직 복귀 후에도 8개월간 모유수유를 했습니다. 아기 돌봄을 위해 출근시간을 7시부터 10시 사이 선택해 쓰는 제도도 있었습니다. 또 임산부 간담회가 있어, 회사 내 임산부들이 의견을 나누고 제안할 기회도 갖고 있어 재미있습니다.

임신, 출산, 육아의 과정에서 적절한 지원제도들이 잘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기를 낳고, 키우며 가정과 일을 병행할 수 있도록 많은 배려를 해주는 가족친화문화로 인해 이번에 둘째 아이 출산도 결심하게 된 것입니다.

아기는 축복입니다. 우리 가정에 이러한 축복을 가능하게 해준 회사에 감사한 마음입니다.

<보건복지가족부 ‘2008년 가족친화 인증기업 우수사례집 中>

▣ 가족친화 인증기업 어디어디 있나?
(각 기업의 주요 가족친화제도)

○ 교보생명보험
- 3세 미만 영유아가 있는 사원의 경우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와 반일근무 제도 실시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 : 1년 이내로 주당 15~30시간 근무제)
- 임직원 대상 ‘임종체험’을 통해 가족에 대한 사랑실천을 다짐

○ 유한킴벌리
- 1993년 이래 ‘4조 2교대제’와 평생학습 구현을 통해 과로체제를 방지
- 정년퇴직예정자 대상 퇴직 후 재취업과 창업 프로그램 운영

○ 대웅제약
- 1·2조가 주·야간 근무 시 3·4조는 휴가와 교육을 받는 ‘4조 2교대 근무제’ 실시
- 교육일수 90일까지 확대, 휴무일수 연간 65일→105일, 근무일수는 연간 300일→170일로 줄여 충분히 휴식하고 학습하는 분위기 조성

○ LG생명과학
-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갖자는 취지로 매월 둘째 주 금요일을 ‘패밀리 데이’로 선정해 5시 조기퇴근 유도하며, 전 직원에게 문자 메세지 발송
- 넷 째주 수요일은 ‘치어업 데이’로, 5시 조기퇴근 이후 팀단위 등으로 공연, 영화관람, 회식 등을 실시
- 직원가족이 보낸 편지를 사내 인터넷에 게시
- 사회공헌활동으로 각 지역별 체외수정 시술병원과 함께 난임부부의 체외수정 시술을 돕기 위한 자사의 배란유도제 지원

▣ 참고자료
- 한국노동연구원, <가족친화제도 도입을 결정하는 선행요인 및 결과에 관한 연구>, 2008
-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의 새 話頭:일과 생활의 균형(WLB)>, 2006
- 강원발전연구원, <일본의 ‘일과 생활의 조화’ 실현을 위한 정책 추진 사례 및 시사점>, 2009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지속가능발전과 일가족 양립 정책>, 2009

유지은 기자[qhddk10@datanews.co.kr]

 

[데이터뉴스}   2009-07-10 14:01:55

 

▶ 기사원문 바로가기

 

언론사 :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