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자료실

호주 의회서 인간배아복제 허용 법안 통과

관리자 | 2008.12.15 21:50 | 조회 4444

호주 의회서 인간배아복제 허용 법안 통과
2006. 12.7 연합뉴스

(오클랜드<뉴질랜드>=연합뉴스) 고한성 통신원= 호주 하원은 6일 그 동안 정치권에서 많은 찬반 논란을 빚어온 의학 연구목적의 인간 배아복제 허용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호주 과학자들은 앞으로 인간 배아복제를 통한 줄기세포 연구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호주 언론들에 따르면 이날 밤 양심투표로 실시된 법안에 대한 표결은 소속 당에 관계없이 의원들의 개인적 소신에 따라 의견이 크게 엇갈렸으나 찬성의견이 20표나 더 많게 나왔다.

존 하워드 총리와 케빈 러드 노동당 대표 등 여야 지도자들은 배아복제가 허용될 경우 호주 사회의 절대적 가치들 가운데 일부가 크게 훼손될 것이라며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브렌단 넬슨 국방장관, 알렉산더 다우너 외무 장관 등은 의학 연구 기관들이 불치의 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 커다란 지평을 열 수 있을 것이라며 조기 제정을 촉구한 법안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워드 총리는 이날 표결에 앞서 가진 찬반 토론에서 인간 배아에 대한 실험을 하는 게 용납될 수 있는 지 여부를 둘러싼 도덕적 의구심과 의학 연구에 따른 혜택 사이의 갈등을 없애기 위해 자신은 많은 노력을 해왔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치료용 복제에 대한 금지를 변경해야할 과학적 증거를 찾지 못했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러드 노동당 대표도 과학 실험을 위해 인간 생명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은 기본적인 윤리기준을 넘어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마크 베일 부총리, 피터 코스텔로 재무장관, 토니 애보트 보건장관 등도 반대 대열에 동참했다.

그러나 다수 여야 의원들은 불치병의 치료를 위해서는 불가피하다는 주장을 내세우며 찬성 쪽에 표를 던졌다.

이날 법안이 가결됨으로써 호주에서는 치료용 복제를 통한 연구목적의 배아복제가 가능해지게 됨으로써 줄기세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케이 패터슨 전 보건장관이 발의한 이 법안은 상원에서 단 1표 차이로 통과될 만큼 정치권에서 치열한 찬반논란을 불러 일으켰었다.

애보트 보건장관은 이날 표결 후 치료용 복제에 반대한다는 자신의 입장은 변함없지만 만일 사랑하는 사람이 그 같은 치료법으로 생명을 건질 수 있다고 한다면 자신의 입장이 어떻게 될지는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koh@yna.co.kr
언론사 :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