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자료실

천주교 생명수호대회-생명수호를 위한 결의(가톨릭신문 2007년9월9일자)

관리자 | 2008.12.15 21:54 | 조회 4466

 

 


천주교 생명수호대회-생명수호를 위한 결의


생명31운동본부 위원장 김지석 주교와 총무 송열섭 신부가 반생명적인 법과 정책 폐지를 촉구하는 생명수호 결의문을 선창하고 있다.

“모두 함께 노력할때 가능합니다”

■ 생명수호를 위한 우리의 결의

우리는 언제나 생명의 복음을 선포한다.
우리는 낙태 없는 세상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우리는 사형제도, 전쟁, 모든 형태의 테러와 폭력을 반대한다.
우리는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인간 배아복제연구를 반대한다.
우리는 생명의 존엄성 수호를 위해 적극 투신한다.

■ 정부를 향한 우리의 요구

정부는 인간의 생명을 산업적으로 이용하지 말라.
정부는 낙태를 조장하는 모자보건법을 즉각 폐지하라.
정부는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인간 배아복제연구를 금지하라.
정부는 사형 제도를 즉각 폐지하라.
정부는 인공출산이 아닌 자연출산 장려를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라.

가톨릭교회는 ‘생명’과 관련해 오랜 기간 그릇된 가치관을 파급시킨 각종 제도와 정책의 문제점을 신자 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생명수호대회’ 또한 우리 사회에 만연한 반생명적인 정책과 실태를 규탄하고 보다 구체적인 생명존중 정책을 촉구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이번 대회는 낙태를 조장하는 ‘모자보건법’과 인간배아줄기세포 연구 등을 허용하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의 개정, 사형제도 폐지 등에 무게중심을 둔 자리였다.

이에 따라 교회는 대회에 앞서, ‘낙태’와 ‘체세포배아복제 연구’ ‘인공수정’ ‘사형제도’ ‘안락사’ 등 반생명적인 사회 현안과 각각의 입장 및 대안 등을 대사회적으로 재차 밝힌 바 있다. 아울러 교회는 각종 생명문제는 특정 종교인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되며, 생명수호 또한 공동선을 실현하는 인류 전체의 소명임을 강조한다.

낙태

‘낙태는 무방비 상태의 태아에게 부모와 의사 등이 가하는 최대의 폭력이다. 출산장려정책을 빌미로 낙태를 방치하는 정부의 행위 또한 파렴치한 행위의 하나다.

교회는 낙태를 허용하는 모자보건법 제정 이전부터 그 부당성을 경고해왔다.

낙태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의료제도적 노력으로 의료수가 문제를 현실화하고 윤리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의료인들의 수고에 정당한 대가를 지불해 낙태를 선택하지 않아도 병원 운영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교회는 그동안 서명운동과 법안 폐지안, 개정안 등을 국회에 전달한 바 있다.

체세포 배아 복제

갓 태어난 아이의 나이는 한 살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전통에서도 인간 생명은 임신되는 순간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밝혀주는 하나의 사례이다.

교회는 현재 체세포복제배아연구 등을 합법화하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개정 중단을 촉구한다.

교회가 실천하고 있는 대안은 난치병 환자 치료를 위한 조혈모세포기증운동과 성체줄기세포 연구 등이다. 이러한 대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윤리적 문제점을 가진 채 체세포복제나 배아줄기세포 연구를 권장하는 것은 생명을 이익 수단으로 삼는 위험한 시류의 소산이다.

인공시술과 출산

교회는 시험관 아기 시술을 통한 인공수정과 출산도 비윤리적임을 분명히 지적한다. 인간의 생명은 인공적으로 사람이 만들어 가지는 것이 아니라 부부의 사랑과 일치의 결실로 주어지는 하느님의 선물이다.

시험관 시술 과정에서는 남은 배아의 생명을 없애거나 잔여 배아를 양산함으로써 배아 연구를 조장하는 윤리적 문제들이 발발한다. 또 모체에 가해지는 시술은 엄청난 정신적, 신체적 고통을 수반한다.

따라서 교회는 최근 정부가 저출산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내세운 인공수정과 출산을 위한 시술비 지원정책을 반대한다. 또 불임부부들의 고통을 돌보기 위해 자연출산법 홍보, 연구 등을 지원하고, 생명이 자랄 수 있는 보다 나은 환경 조성에 힘을 기울인다.

사형제도

사형제도는 사회 법질서를 유지하고 보호하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다.

죄인이든 아니든 인간은 불가침의 생명권을 지닌다. 사형제는 인간 회개와 보속을 통해 구원받을 수 있는 존엄한 존재를 말살하는 국가적 살인행위이다. 또 사형제도는 범죄 억제 등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회는 사회의 질서 보존을 위해 우선 처벌보다 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길 촉구한다. 범죄자들 역시 인간의 존엄성을 지닌 존재이므로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한다.

안락사

“이왕 죽을 사람이라면 고통 중에 살게 하는 것보다 고통없이 죽여주는 것이 낫다”는 현대인들의 사고방식은 하느님의 주권을 침해하는 행위이다.

특히 안락사는 이른바 ‘과도한 의학적 치료’를 그만두는 것과는 반드시 구별해야 한다. 특별하거나 부적절한 수단들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자살이나 안락사와는 다르다.

현대 의학에서 점차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통증 완화 치료법’은 병의 말기 단계 고통을 더 견딜 만하게 하고, 마지막 순간에 확실하게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말기 환자의 생명을 끊는 안락사 합법화가 아니라 고통을 줄여주는 방법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죽음의 문화 깨닫고 공동선 실천 동참을”
◎주교회의 생명31운동본부 총무 송열섭 신부

“생명 수호는 특정 종교인에게만 주어진 문제가 아니라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해당되고 모두가 책임져야하는 일입니다. 지금 생명을 소홀히 다루면 결국 피해자는 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이 됩니다.”

이번 생명수호대회 공동 실무자로 활동한 송열섭 신부(주교회의 생명31운동본부 총무)는 대회를 마무리하면서 “생명문제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가톨릭교회만의 가르침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역설했다.

특히 송신부는 이러한 의식이 만연한 것은 우리 사회가 그만큼 그릇된 가치관과 왜곡된 정보에 노출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생명경시풍조의 주범은 정부입니다. 30여 년 이상 줄곧 산아정책 등을 통해 아이를 적게 낳으라고 강조해왔고, 낙태 등을 허용한 결과 지금은 도리어 출산장려책을 다시 펴는 실정입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반생명적 환경에서 살아온 현대인들은 비근한 예로 하루에 수천명의 아기가 죽어가는 현실에 대해 굳이 의식하지 않으려고 한다.

일반인들이 이러한 생명 문제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도 교회가 안고 있는 큰 과제.

이에 대해 송신부는 “올바로 알아야 올바로 행동할 수 있기에, 범국민적인 목소리를 외치는 이번 생명수호대회와 같은 자리가 필요했었다”며 “교회가 지향하는 바가 교리만을 위한 것만이 아니라 공동선을 향한 구체적인 활동임을 꾸준히 알리는 것이 현재 교회의 역할”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송신부는 일반 신자들의 모순된 신앙생활에도 일침을 가한다.

“우리 사회의 그리스도인들과 불자 등이 인구의 절반을 훌쩍 넘습니다.

그런데도 이 사회에서 생명 훼손이 계속 증가한다는 것은 올바른 신앙생활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교회 생명운동 또한 아래에서부터 자발적으로 성장하지 않고 일부에서만 관심갖는 것이 현실”이라고 밝힌 송신부는 “각 본당과 가정 안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생명을 수호하기 위해 사목자들의 노력이 더욱 절실하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생명존중을 외치는 곳은 가톨릭교회 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물질중심주의와 이기주의 등은 한두번의 행사나 교육으로 깨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반생명주의자들과도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올바른 행동을 이끌어가야할 것입니다.”

아울러 송신부는 대회 이후에는 보편적인 생명수호운동을 위해 사회각계와의 네트워크 구축에 보다 힘써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정아 기자 stella@catholictimes.org

 

언론사 :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