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자료실

인간생명에 대한 책임있는 자세 필요하다

관리자 | 2011.08.08 10:06 | 조회 4571

[사설] 인간생명에 대한 책임있는 자세 필요하다

가톨릭신문   2011-07-31    [제2757호, 23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응급피임약의 일반의약품 전환 문제에 대해 한국교회가 강력하게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회 생명운동본부는 지난 15일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서한을 보냈다. ‘응급피임약의 일반의약품 전환을 반대한다’는 제목의 이 서한의 요지는 분명하다. 응급피임약은 단순 피임약이 아니라 조기 낙태 혹은 화학적 낙태를 초래하며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성행위를 조장하고 여성과 청소년의 건강을 해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 아니라 약의 오남용을 줄이는 노력이 선행돼야 마땅하다는 주장이다.

생명운동 수호를 위해 창립된 프로라이프 연합회 대표들도 보건복지부를 방문해 낙태와 저출산 문제를 비롯한 생명 관련 현안들을 해결할 정책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하는 등 교회 안팎에서 낙태 예방 정책 수립의 필요성을 정부 당국에 적극 제안하고 있다.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응급피임약의 일반의약품 전환 문제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 사회는 왜곡된 생명사상으로 큰 위기에 처해 있다. 올바른 생명윤리와 성윤리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정부차원의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단지 의약품 구입 불편 해소와 편의성을 고려해 응급피임약을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하려는 것은 그 심각성을 간과한 무책임한 처사임에 틀림없다. 무엇보다 인간의 생명과 건강에 대해 보호할 책임이 있는 정부는 처방이나 판매 자체를 보다 책임있게 규제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전문 의사들도 응급피임약에 대해 출혈과 심근경색, 불임 등의 부작용을 경고하며 처방에 있어 신중해야한다고 밝히고 있다. 개인의 자유의지도 중요하지만 책임과 의무도 존중돼야 한다. 배아와 태아가 보호되고, 성윤리가 바로 서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비단 종교인들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들의 노력과 관심이 절실하다.

특히 한국교회가 대사회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생명수호운동이 더욱 빛을 발하기 위해선 모든 신자들의 동참과 실천이 우선돼야 한다. 가톨릭교회가 왜 이처럼 생명운동에 열정을 다 쏟고 있는지, 생명운동을 실천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과 실천이 필요한지를 신자들은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이는 우리에게 소중한 생명을 주신 하느님께 대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다.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 먼저 생명을 존중하고 보호하려는 마음가짐부터 갖추도록 노력하자. 우리 교회의 외침이 허공의 메아리가 되지 않도록 무분별한 성문화 정화에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앞장서길 희망한다.
언론사 :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