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칼럼

NaProTechnology: 자연가족계획의 또 다른 대안

관리자 | 2009.12.30 15:11 | 조회 2186

자연가족계획의 또 다른 대안

 

(Third Option for natural family planning)

 

레베카 코미니 (Rebecca Comini)

 

자녀의 터울을 두려고 하거나 임신을 계획하는 가톨릭 부부들에게 자연가족계획 (NFP: Natural Family Planning)은 필수적인 방법이다.

 

멜본에서는 존&린 빌링스 박사 부부의 업적인 빌링스 배란법을 통해 많은 부부들이 출산계획에 있어 큰 도움을 받아왔다. 많은 부부들이 사용하는 다른 자연가족계획법은 증상체온법(sympto-thermal)이다.

올 해 3월부터 멜본에 있는 부부들은 자연가족계획에 관한 제3의 대안을 배울 기회를 누려왔다 - 생식력치료(Fertility Care)와 관련 의학적 치료 프로그램인 나프로 테크날러지이다(NaPro Technology).

 

린리 플라우먼(Linley Plowman)은 빅토리아 주에서 유일한 생식력치료 전문의사이다. 그녀는 리사 맥린든 박사(Dr. Lisa McLindon) 와 함께 일하는데, 맥린든 박사는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부부들을 위한 나프로 테크날러지 분야에서 전문 교육을 받았다.

 

지난 3월까지는 빅토리아주에 사는 어느 부부라도 멀리 떨어진 퍼스(Perth)에 있는 센터에서 치료를 받아야 했다. 퍼스에서는 2002년에 이 시스템을 호주에 도입했다.

 

플라우먼은 “멜본에서는 특히 올해 초에 TV 프로그램인 Today Tonight에서 긍정적인 측면이 방송된 이후에, 그리고 이 서비스 소식이 입소문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면서 생식력치료와 나프로 테크날러지 의료 서비스 둘 다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드니 GP 베로니카 오코넬(Veronica O'Connell)박사는 20여년 동안 꾸준히 관심을 기울였다. 나프로 테크날러지 훈련을 받은 오코넬 박사는 이 자연가족계획법의 세 단계를 설명했다.

 

“FertilityCare(생식력치료)는 당신의 생식력 주기를 도표화 하는 것이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여성들이 자신의 주기를 지켜보도록 배워서 그들 자신이 가임기와 불임기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두 번째 부분은 의료적 검사와 진단 과정이 (피검사와 초음파) 여성의 주기와 맞춰 행해진다. 이 단계는 여성이 자신의 생식력 주기를 도표화 한 것을 기초로 한다.”

 

“세 번째 단계는 치료 계획으로, 호르몬 사용이나 또는 다른 약물, 내재된 문제를 고치기 위한 수술 권유 등이다. 이는 환자와의 광범위한 상담과 빈도 높은 후속 조치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주기도표와 치료는 습관성 유산, 난소 낭종, 비정상적 출혈 등과 같은 산부인과 문제들을 격고 있는 부부들에게 또한 유용할 수 있다.

 

플라우먼과 오코넬 박사는 둘 다 어떤 부부들은 자녀 터울을 조절하기 위해 이 방법을 쓰는 한번 이 방법이 임신을 하려고 애쓰는 사람들에게 특히 어필하고 있다고 말했다.

플라우먼은 “경험에 의하면, 대다수의 부부들이 (이들 중 많은 이들이 임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종종 IVF와 같은 시험관 인공수정 시술에 실패한 경험이 있다) 처음에는 이 시스템이 자연적인 임신을 위한 방법이라는 것에 이끌린다.”고 말했다.

“이 시스템이 뛰어난 자연가족계획법인데 반하여, 처음으로 이 방법을 자연가족계획의 목적으로 쓰는 이들의 비율은 다소 낮다. 그렇지만 부부들이 자신들의 생식력 주기를 도표로 만드는 것을 배워감에 따라 이 방법을 통해 그들이 현재 임신하고자 하는 목적 이외에도 많은 이점이 얻을 수 있음을 금방 이해하게 되며, 나는 언제나 이 방법을 이용하여 임신한 사람들이 센터를 찾아오면 모유수유를 할 때까지 자연가족계획을 위해 이 시스템을 이용하도록 사람들을 격려한다.”

“임신을 하기 위해 이 정보를 알게 된 부부들은 건강에 유익함을 알아감에 따라 일반적으로 이 제안에 매우 개방적이며 그들의 결혼 관계가 더욱 깊어짐을 체험한다고 보고한다.”

 

오코넬 박사는 6쌍의 부부 가운데 1쌍이 겪는 불임에 대해 이 방법이 시험관아기 시술에 대한 윤리적인 대안이라고 말했다.

오코넬 박사는 “많은 이들이 시험관아기 시술을 하고는 성공하지 못하자 우리 센터로 온다. 우리는 종종 정교한 검사과정을 통하여 그들의 불임의 원인을 찾아내고 그들의 가임주기에 맞춰 작용하는 치료를 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바는 그들의 주기를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것이지, 낡은 방식을 대체하려는 것이 아니다. 만약 우리가 주기 회복을 성취하면, 부부는 불임과 연관된 문제들을 꺼내어 놓고 정상적인 생식 건강을 회복시킴으로써 계속하여 자녀들을 더 가질 수 있다. 이것이 시험관아기시술법보다 훨씬 더 총체적인 접근법이며 상당히 저렴하다.”

 

나프로 테크날러지의 성공률에 관한 가장 큰 규모의 연구는 아일랜드에서 시행한 것이다. 결과는 25%의 출산성공률인데, 이는 시험관아기시술과 비슷한 정도의 효험이며 잉여배아 및 냉동배아라는 윤리적인 딜레마 또한 없다.

 

오코너 박사는 “부부가 시험관아기시술과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를 인식하던 인식하지 못하던, 우리는 진정한 대안을 제공하며 부부들이 향후 임신을 더 계획할 수 있도록 생식 건강 회복하도록 도울 수 있다. 우리는 내재된 건강 문제들을 발견하여 이를 고치려고 한다.”고 말했다. “우리가 매번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부부들은 왜 지금까지 임신할 수 없었는지를 이해하고는 행복하게 돌아간다. 그들은 더 이상 불임의 원인을 알 수조차 없는 상황을 벗어난 것이다.”

호주의 FertilityCare(생식력치료)는 내년에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숙련된 불임치료 전문가와 의료 상담가를 더욱 양성하고자 애쓰고 있다. 시드니에서 2010년 1월에 불임치료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일반인들과 나프로 테크날러지에 관심이 있는 의사들을 대상으로 단기 집중 과정이 열릴 예정이다.

 

문의: 오코넬 박사 (Dr. O'Connell) fertilitycare@chertsey.com.au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