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칼럼

제대혈, 제대혈 은행

관리자 | 2008.12.15 23:10 | 조회 1535

제대 혈[Cord Blood]
(브리타니카 백과사전)

분만시 탯줄에서 채취하는 혈액.

제대혈에는 골수와 마찬가지로 혈액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조혈모세포뿐 아니라 연골·뼈·근육·신경 등을 만드는 줄기세포가 들어 있어 의학적으로 중요하게 활용된다. 특히 조혈모세포의 이식은 1988년 프랑스에서 판코니 빈혈을 앓고 있는 5세의 남자아이에게 시행하여 처음으로 성공하였는데, 골수 이식에 비해 6가지 항원 중 4가지만 맞아도 실시할 수 있으며 부작용이 적고 완치율도 높다.

현재 제대혈이나 조혈모세포 이식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한 질병은 백혈병을 비롯한 각종 암, 재생불량성 빈혈이나 겸상적혈구 빈혈과 같은 난치성 혈액질환, 고셰병, 선천성 면역결핍증과 같은 선천성 질병 등이다. 또한 당뇨와 심근경색증, 치매와 뇌졸중 같은 신경계 질환 등의 치료법이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제대혈의 장점 때문에 필요할 때에 녹여서 사용하기 위해 제대혈을 채취하여 냉동보관하는 제대혈 은행이 운영되고 있다.


제대 혈 은행
출처 : [직접 서술]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강사

태어나는 아기의 탯줄에서 채취한 혈액(제대혈)을 냉동보관해 두었다가 필요할 Ep 제공하는 곳입니다. 제대혈은행은 가족제대혈은행과 제대혈공여은행 두가지 형태로 운영됩니다.

●가족제대혈은행(Family Cord Blood Bank)

가족의 건강과 미래를 위하여 산모가 비용을 부담하여 보관하는 곳으로, 탯줄을 보관한 아기 본인이나 가족이 백혈병이나 각종 암 등 조혈모세포 이식수술이 필요한 질병에 걸렸을 때 보관해둔 조혈모세포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건강보험센터의 역할을 합니다.

보관해 둔 아기의 제대혈 조혈모세포를 본인이 이식 받을 경우 거부반응이 전혀 없으며, 본인뿐 아니라 직계가족(부모, 형제)의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집안에 암환자가 많은 경우 자녀의 제대혈을 냉동 보관해두면 장차 걸릴지 모를 암의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 제대혈의 보관은 가족 전체의 생물학적 암보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대혈공여은행(Public Cord Blood Bank)

임산부로부터 아기의 탯줄혈액 조혈모세포를 기증 받아 저장했다가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한 환자에게 조직적합성항원이 일치되는 조혈모세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공여은행은 장기간의 보관보다는 많은 제대혈을 보관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운영됩니다. 많은 제대혈을 보관하고 있어야 조직적합성항원이 일치할 확률이 높아지니까요.


제대혈이란?
(가족제대혈은행 베이비셀 제공)

제대혈은
아기집인 태반과 엄마와 아기를 연결하는 탯줄에 존재하는 혈액입니다.
이러한 제대혈은 혈액 암을 비롯한 각종 암 및 악성 혈액 질환, 대사성ㆍ면역 질환 등을 치료할 수 있는 소중한 혈액입니다.

제대혈 안에는
인체 내의 면역 체계와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조혈모세포와 우리 몸을 이루는 조직, 장기의 조상 세포인 줄기 세포가 있습니다.
이러한 조혈모세포와 줄기 세포는 인간의 생존 유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세포들입니다.

제대혈 조혈모세포는
제대혈100 ml 안에 들어있는 조혈모세포의 양은 골수
1000 ml 안에 들어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백혈병 및 각종 암 급ㆍ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급ㆍ만성 골수성 백혈병, 골수이형성 증후군, 다발성골수종, 윌름씨종양, 유방암, 난소암 등 혈액질환재생불량성 빈혈, 판코니빈혈, 지중해성 빈혈, 무거핵구성 혈소판 감소증 등선천성대사질환 고셔씨병, 부신백질 이영양증, 헌터증후군, 백혈구부착결핍증,
무표지림프구증후군선천성 면역이상질환중증면역결핍증, ADA 효소결핍증 등자가면역질환다발성 경화증, 류마티스성 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난창 (루프스)현재 치료가능 질환


채취와 보관 절차
1. 제대혈 담당 기관과 사전 연락을 취해 놓습니다.
2. 분만 당일 담당전문의에게 연락합니다.
3. 제대혈은 분만 후 담당 전문의가 채취키트를 이용해 채취합니다.
(채취된 제대혈은 상온에서 보관)
4. 채취 후 24시간 내 전문 수거요원이 방문하여 직접 수거합니다.
자동온도조절장치가 설치된 전문운송차량으로 운송됩니다.
5. 담당 세포은행에 도착하여, 감염성 질병 검사를 합니다.

(제대혈을 장기 보관 할 경우, 최첨단 냉동시스템(바이오아카이브)에 모든 제대혈이 100% 보관된다.
채취된 제대혈로부터 효율적이고 안전한 과정을 거쳐 조혈모세포를 분리하고, 분리된 조혈모세포는 다양한 검사를 거치게 된다. 그리고 분리된 제대혈 조혈모세포는 최첨단 동결보관 시스템인 바이오 아카이브의 액체 질소(영하 196℃)에서 15년간 동결 보관된다.)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