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칼럼

사제들이 생명운동에 적극적이 되도록 돕기

관리자 | 2008.12.15 23:11 | 조회 1317

프랭크 페이본 신부(Fr. Frank A. Pavone)

여러분의 신부님들을 어떻게 하면 생명운동에
적극적이 되도록 할 수 있을까요

“나는 우리 교회에서 한 번도 낙태에 대해서 강론을 들어 본 적이 없어요. 우리 본당에서는 생명운동 활동을 위한 리더쉽이나 격려를 많이 얻지 못하고 있어요. 우리 신부님께서는 생명 운동에 관심이 많지 않으신 것 같아요. 신부님은 낙태에 대해서 말씀하시기가 겁나신가 봐요.”

많은 선의의 사람들이 전 지역에 걸쳐서 그런 우려의 목소리를 냅니다.
한편으로 그런 불평들은 비현실적인 기대감으로부터 솟아나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주교님들이 “오늘날의 근본적인 인권문제”(1989 낙태에 관한 결의)라고 부르신 것 안에서 정당하게 우리 사제들의 도의적인 지도력을 기대합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영적 지도자들로부터 낙태에 대한 진실을 들을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감사하게도, 그들의 의무를 다하는 용기 있고 때로는 영웅적이기까지 한 교회 지도자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만약 충분히 그런 활동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당신이 그에 대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이 있습니다. 당신은 필시 전에 노력했을 것이지만, 지금 멈추지는 마십시오. 아기들과 그들의 부모들은 어느 때보다 훨씬 더 우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당신의 사제가 좀 더 적극적인 생명 운동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몇 가지의 실용적인 단계들입니다.

하나
가톨릭교회가 인정하는 특별한 전국 연합회가 모든 사제들을 생명운동을 위해서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지금 활발히 일하고 있습니다. 이 협회는 “생명을 위한 사제들”입니다. ‘생명을 위한 사제들’은 뉴욕에 있는 본부와 함께 아이디어, 간단한 강론, 낙태와 싸우도록 사제들을 격려하는 정규적인 소식지를 가지고 전국 방방곳곳의 사제들에게 도달합니다. 우리는 “성부여, 낙태에 대한 두려움에 대면합시다.” 라고 부르는 브로슈어를 출판합니다. 그것은 사제들이 낙태에 관하여 연설하게 될 때 두려움을 확인하고 극복하도록 도와줍니다. ‘생명을 위한 사제들’은 여러 도시에 지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제들은 생명운동 프로젝트에 관하여 서로 격려하고 협력하기 위하여 모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이익을 봅니다: 사제들, 본당, 생명운동, 그리고 아기들! 이 이익을 봅니다. ‘생명을 위한 사제들’이 한 사제에게 접근할 때, 그것은 동료 대 동료 수준으로 접근하는데, 이것은 매우 효과적임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사제가 ‘생명을 위한 사제들’에 서명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당신은 그의 이름과 본당(그리고 주소가 있다면 주소를)우리에게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우리가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여러분은 자료비와 우송료를 부담하고자 원하시면 기증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선택으로, 우리가 당신에게 자료를 보내드릴 수가 있는데 당신이 그것을 당신의 사제에게 전해드리거나, 또는 ‘생명을 위한 사제들’이 존재하고 있다고 당신 자신의 노트로 간단히 써 드리고 신부님께 주소를 알려 드립니다. 가장 좋은 전략은 경우에 따라 변형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전부를 시도해 보고 싶으실 수도 있지요!)


사제들은 사람입니다. 그들은 칭찬이나 비판에 의해서 영향을 받습니다. 당신의 사제가 생명에 관해 말씀하실 때마다, 그분 뒤에 당신이 있음을 알게 해 드리십시오! 그분에게 지속하시도록 말씀 드리고, 감사의 노트를 적어 보내십시오.


‘생명을 위한 사제들’에게 쓰셔서 우리의 브로슈어인 “나의 사제에게 가는 편지”를 청하십시오. 이것을 당신의 사제에게 드려서 그분이 생명운동 일에 좀 더 개입되시도록 요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명운동에 관한 본당의 다른 중요 지도자에게 접근하십시오. 본당신부 이외에도, 보좌신부, 부제, 수도자, 평신도 임원 등에게도 말씀하십시오.

다섯
당신의 사제와 두 세 명의 활동적이고, 양성이 잘된 본당의 생명운동가들 사이의 모임을 마련하십시오. 비판하기 보다는 교육을 추구하는 겸손한 접근법을 사용하십시오. 다음과 같은 접근 즉 “신부님, 당신은 당신 일을 하시지 않는 군요”라는 접근법을 취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당신은 그 사제의 지도력을 가치 있게 평가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당신 자신이 생명운동에 투신하게 된 동기가 무엇이었는지를 설명하십시오. 당신의 사제를 이해하도록 애쓰십시오. 생명운동에 관한 사제 자신의 생각을 귀여겨 들어보시고, 신부님이 낙태에 관해 연설하시도록 가장 좋은 “참가 지점”을 발견하시도록 신부님을 도우십시오. 생명 운동과 행동을 위한 실질적인 가능성에 관한 만남에 신부님을 모시고 오십시오. 몇 가지의 가능한 활동들을 언급하시고 신부님이 그중 하나를 선택하시든가 또는 스스로 제안하시도록 신부님의 손에 맡겨 두십시오. 비록 신부님이 아무 것도 하지 않으시더라도 그 문제에 대해서 신부님을 조금은 더 교육하신 겁니다. 당신과 같은 사람들이 어떠한 프로젝트라도 투신해서 일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강조하십시오.

여섯
당신의 사제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현실적인 기대를 가지십시오. 신부님이 본당 전체를 위해 돌보아야 하는 그분의 역할 속에서 대면하게 되는 한계들과 요구들을 이해하십시오.

일곱
모든 사제들을 위해서 기도하십시오!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낙태와 싸우도록 사제들을 돕기”라는 음성 테입을 요청하거나 우리 웹사이트에 와서 들으십시오. 특히 시종일관된 생명윤리의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www.priestsforlife.org/magisterium/consistentethicmaster.html.>

Fr. Frank Pavone 신부님은 뉴욕대교구의 사제로서 바티칸의 교황청 가정위원회의 임원으로서, 전 세계에 걸쳐 생명운동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그는 교구장의 허락으로 1993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생명운동을 위한 사제들’을 지도해 오고 있습니다.

‘생명운동을 위한 사제들’은 낙태와 안락사의 비극에 응답하고자 하는 하느님 백성들을 격려하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하며, 가톨릭교회의 교회 법 아래 인정된 협회입니다. 이에 ‘생명운동을 위한 사제들’의 브로슈어는 복사와 배포를 허용합니다.
tel: (718) 980-4400 Fax: (718) 980-6515
Email:mail@priestsforlife.org
Web: www.priestsforlife.org www.deaconsforlife.org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